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보금자리에 눌린 민간 분양주택, 잘 고르면 돈 된다
최근 이른바 반값 아파트로 불리는 보금자리주택 열풍으로 민간 신규 분양시장 긴긴 겨울잠에 빠져있다. 이에 따라 민간주택에 청약할 수 있는 청약예금ㆍ부금 가입자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

그러나 올 봄에는 청약예ㆍ부금 가입자들에게도 오랜만에 내집 마련의 기회가 찾아올 전망이다.

우선, 청약예금 가입자들의 경우 강동구 천호동 래미안과 성동구 서울숲 더샾, 광교신도시 광교 에일린의 뜰이 주목할 만하다.

삼성물산은 강동구 천호동에 주상복합아파트 904가구를 분양할 계획이다. 지하철 5호선 강동역과 지하가 연결된 역세권 아파트로 3개 동, 전용59-130㎡형으로 건립된다. 천호대교, 올림픽대로 접근성이 뛰어나 강북은 물론 강남 일대 이동도 용이하다. 천호ㆍ성내 재정비촉진지구, 천호뉴타운과 인접해 서울 동부권의 신 주거중심의 미래 개발 지역으로 수혜가 예상된다.

포스코건설은 성동구 행당동에 주상복합 495가구를 분양한다. 행당 복합단지 개발사업으로 주상복합 단지인 행당 더샾 외에도 오피스텔 69실, 공연장 등 문화 상업 업무시설이 복합적으로 들어설 계획이다. 행당 복합단지 개발사업지는 왕십리뉴타운, 뚝섬개발 등 성동구에 진행되는 대규모 개발 사업지 중 한 곳이다. 왕십리역에 연장되는 분당선 개통의 대표 수혜지로도 평가 받고 있다. 지하철 2호선 5호선 중앙선이 환승되는 왕십리역, 2호선 한양대입구역과 가깝고 도로교통 환경도 뛰어나 성동구 일대 랜드마크적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광교신도시 B7블록에서는 광교 에일린의 뜰 타운하우스 단지가 공급된다. 지하3층~지상4층 높이에 30여 개 동 규모로 건립된다. 총 240가구로 전용123-145㎡형이 테라스형, 일반형, 다락형 등 다양한 타입으로 구성된다. 광교 에일린의 뜰 단지는 호수공원을 바로 하고 있어 조망이 우수하다. 주민 공동시설에서도 호수조망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돼 호수를 바라보며 여유로운 여가 생활을 누릴 수 있다. 폭이 6m에 달하는 초광폭 테라스하우스로 일반아파트와 차별화된 공간은 광교신도시내 고급 수요층을 흡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분양가격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3.3㎡당 분양가는 1600만원 중•후반 정도에서 책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계약 후 3년간 전매 할 수 없다.

청약부금 가입자 물량도 있다.마포구 아현동 공덕자이 마포구 아현동 아현4구역을 재개발한 공덕자이가 2011년 일반분양을 앞두고 있다. GS건설이 시공을 맡아 지상 21층 높이의 18개동 대규모 단지로 건립된다. 총 1164가구 중 138가구가 전용면적 36-114㎡형으로 일반분양된다. 아현4구역은 아현뉴타운과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어 아현뉴타운 개발의 최대수혜지로 평가 받는다. 지하철 5호선 애오개역 도보 3분의 역세권 단지로 교통 여건이 좋고 광화문, 용산, 여의도 등 서울 주요 업무지구 접근성도 뛰어나 주택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을 전망이다. 공덕자이가 위치한 아현동 일대는 아현뉴타운 개발과 함께 주거환경이 개선되며 서울 서부권역의 우수 주거지를 형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덕자이는 단지 중심으로 원형의 중앙광장이 자리잡고 있다. 단지중심부가 주변부에 비해 고층으로 건설돼 단지 중심부에서도 양호한 조망권이 확보된다.

서초구 방배동 롯데캐슬 롯데건설이 서초구 방배2-6구역 단독주택을 재건축해 롯데캐슬 628가구를 건립한다. 롯데캐슬은 지상 18층 높이의 11개동 대단지로 전용59-193㎡형으로 구성된다. 롯데캐슬은 교통, 교육, 편의시설 등 주거지로서의 우수한 입지여건을 갖추고 있다. 지하철 4∙7호선이 환승되는 총신대입구(이수)역 도보 5분거리로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다. 동작대로, 서초로가 교차하는 이수역 사거리와 가까워 도로교통도 양호한 편이다. 평백화점 등 동작대로를 따라 형성되어 있는 쇼핑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교육시설은 남사초, 방배초, 서문여고 등이 가깝게 위치하고 있다.

강서구 가양동 강서한강자이 한강변 개발의 수혜지로 평가받는 강서한강자이가 2011년 분양을 계획하고 있다. 전용59-159㎡형으로 총 791가구가 건립된다. 서울지하철 9호선 가양역과 양천향교역이 모두 걸어서 10분 거리며 올림픽대로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주변으로 공진초, 탐산초, 공진중, 성재중, 동양고, 영등포공업고등학교 등 다수의 학교가 둘러싸고 있으며 허준박물관이 가까운 등 양호한 교육환경을 형성하고 있다. 또 단지 앞으로 구암근린공원 조성돼 있고 한강 건너로 한강난지지구를 조망할 수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단지 인근으로 마곡지구가 개발 중으로 지역 주거환경도 개선될 전망이다.

<강주남 기자 @nk3507>
 nam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