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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당 출연료 1억인줄 알았더니, 4억이더라” 난리난 OTT…결국 드라마 ‘셧다운’
넷플릭스 ‘이두나!’ [사진, 넷플릭스]

[헤럴드경제=박영훈 기자] “내년 오리지널 드라마가 없어?”

드라마 제작비 폭등으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마저 드라마를 줄인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내년 OTT의 드라마 투자가 올해보다도 더 줄어든다. 심지어 웨이브의 경우 내년 예정된 오리지널 드라마가 전무한 것으로 전해졌다. 티빙도 오리지널 드라마를 줄이고, 스포츠 및 예능으로 무게 중심을 옮긴다.

드라마 제작사들마저 드라마 제작을 포기하고, 상대적으로 제작비가 적게 드는 예능이나 쇼트폼 제작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에 따르면 국내 드라마 제작 편수(방영 기준)는 2022년 141편에서 지난해 123편, 올해는 107편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방송사의 드라마 제작 편수가 크게 줄어든 상황에서 OTT까지 드라마 투자를 줄일 경우, 내년에는 상황이 훨씬 더 심각해 질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 ‘더 글로리’ 촬영 현장 [사진, 넷플릭스]

자본력을 갖춘 넷플릭스 등장 이후 ‘제작비 인플레이션’이 본격화 되고 있다. 한국 드라마의 평균 회당 제작비는 올 들어 30억 원대로 뛰었다. 드라마를 만들려면 최소 200억원이 기본이다.

제작비 상승의 주 요인으로 주연급 배우들의 출연료 폭등이 꼽힌다. 주연급 배우 회당 출연료 3억~4억원은 기본이 됐다는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드라마 흥행에도 불구하고 높아진 제작비로 인한 수익을 내기 갈수록 힘들어지고 있다.

이에 국내 방송 및 토종 OTT는 제작 감축을 해야 하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이헌율 고려대 교수는 “글로벌 OTT가 올려놓은 엄청난 제작비로 인해 방송사는 콘텐츠 제작을 안 하는 것이 살 길이 돼 버리고 결국, 드라마 편수가 줄어드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경희대 이상원 교수는 “넷플릭스의 영향으로 방송 매출이 급감하고, 콘텐츠 제작 비용이 증가해 방송 생태계가 무너지고 있다”며 “드라마 제작이 줄어들고, 이는 방송의 위기가 곧 한류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공동 최고경영자(CEO)가 오징어게임 시즌2 세트장에서 촬영 현장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 넷플릭스]

한편 국내 방송사와 OTT를 통틀어 올해 가장 많은 10여편의 드라마를 만든 넷플릭스도 가성비가 뛰어난 예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대박을 낸 흑백요리사가 대표적이다.

특히 출연료 폭등과 관련 넷플릭스측은 “출연료는 제작자, 감독님 다 똑같이 느끼는 고민일 것”이라며 “사실 K콘텐츠가 굉장히 잘 되고 있고 글로벌적으로도 사랑받고 성공하고 있지만, 이렇게 계속 제작비가 늘어나면 결과적으로 부메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park@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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