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기술 인력을 위한 혁신과 협력의 다리 구축
(원저우, 중국 2021년 11월 17일 PRNewswire=연합뉴스) 이달 14일, 중국 동부 저장성 원저우에서 이틀간 진행된 2021년 세계 청년 과학자 정상회의(World Young Scientist Summit, WYSS) 개막식이 막을 내렸다. "세계적인 인재 유치, 더 나은 미래 추구(Gathering World's Talents, Creating Better Future)"라는 주제로 진행된 올해 회의는 유엔의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와 중국의 핵심 국가 전략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를 진행했다.
중국과학기술협회(China Association for Science and Technology, CAST)와 저장성 인민정부가 공동으로 후원 및 개최하는 WYSS에는 매년 전 세계의 젊은 인재들이 참여한다. WYSS는 국제 과학기술 부문의 중요 행사이자, 전 세계적인 자원이 모이는 혁신적인 플랫폼이 됐다.
국제학술연합회의(International Council for Science) 회장 Peter Gluckman과 중국 최고의 유행병 부문 학자 Zhong Nanshan이 영상을 통해 개막 연설을 진행했다.
CAST 선임 간부 Zhang Yuzhuo는 높아지는 WYSS(2년 전에 처음 열렸다)의 국제적 영향력뿐만 아니라 WYSS 덕분에 더욱 견고해진 다양한 국가의 젊은 인재 간 유대도 축하했다.
그는 "WYSS는 청년 학자들이 개방적이고 성실하게 교류할 기회를 제공한다"라며 "이를 통해 상호 이익과 혁신 공유 생태를 양성하고, 개방성, 상호 신뢰 및 포용적 혁신을 특징으로 하는 청년 공동체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장성 선임 관료 Wang Hao는 저장성이 지난 2년간 단행한 발 빠른 과학기술 및 제도적 혁신을 소개하고, 저장성이 더 많은 인재를 유치 및 유지하기 위해 대형 혁신 플랫폼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덧붙였다.
Wang은 "저장성은 고품질 개발을 위한 강력한 추진력을 제공하고, 공동 번영 구축 모범을 보이기 위해 핵심 기술 연구를 계속 개선하며, 첨단 기술 산업의 발전에 계속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Gluckman 회장은 "기술에 필요한 것은 젊은 과학자와 조직이 더 큰 역할을 하는 더욱 개방적인 국제 교류와 협력"이라고 강조했다.
저장성 원저우 선임 관료 Liu Xiaotao에 따르면, 원저우시는 WYSS를 시장 업체 간에 혁신을 도모하고, 과학 성과를 이용해 혁신을 촉진하는 기회로 삼았다고 한다.
WYSS는 생물다양성 보존 및 생명과학에 관한 국제 포럼(International Forum on Biodiversity Conservation and Biotechnology), 2021년 탄력적인 도시 국제 심포지엄(Resilient Cities International Symposium) 등 47건의 온·오프라인 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WYSS는 하계 학교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학술 방문뿐만 아니라 교류 및 연구 인턴십도 제공할 계획이다.
출처: 2021 World Young Scientist Sum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