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최성해 동양대 총장 에세이집 대학개혁은 ....출간
30여 년간의 교육현장과 교육단상 담아
이미지오른쪽

최성해 동양대 총장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최성해 동양대 총장이 교육에세이집 대학 개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172, 알렙)’가를 출간됐다.

17일 동양대애 따르면 이 책은 최성해 총장이 지난 30여 년간의 교육현장에서 겪은 일들과 느낀 점들을 정리한 교육단상을 모은 에세이집으로 그동안 대학교육, 대학지성 등 한국고등교육 주요 기관지와 일간지에 기고한 칼럼이나 글들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책은 '변화의 시대, 대학의 길을 묻다'라는 시대적 화두를 바탕으로 대학의 미래를 이야기하다(1)와 청춘을 위한 제언(2)으로 구성됐다.

1부에서는 우리 대학이 시대적 소명을 망각하고 시장의 논리에서만 교육을 바라보는 점에 일침을 가하고 있다.교육 한국의 부끄러운 자화상들을 하나씩 보여주면서 우리 대학들은 정치가 지배하는 교육이 되고 말았다고 개탄한다.

2부는 이 시대가 지향하는 지식인상을 '선비정신'을 중심으로 해명하면서 그동안 주요 기관에서 행한 특강들을 수록했다.

젊은이들에게는 새 눈
()을 밟는 첫 사람으로 자신 있게 인생의 길에 나서야 하며 계곡의 얼음이 녹아 물이 흐르며 봄꽃이 피듯이 자기의 세계를 활짝 펼치라고 조언을 하고 있다.

최성해 총장은 현재 한국교회언론회 이사장,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회장을 맡고 있으며 미국 미국필라델피아 경제인연합회 사무총장과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주요 저서로는 교육개혁 이대로는 안된다,’‘교수평가와 연봉제가 있다.



ksg@heraldcorp.com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