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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건축거장들의 ‘폴리’로 광주디자인비엔날레,세계가 주목
“우리도 놀랐다. 외국 유수의 언론이 이렇게 한꺼번에 (자비로) 광주를 찾으리라곤 생각 못했다. 그동안 한국의 비엔날레는 ‘국내용’ ‘집안잔치’라는 비판이 적지않았는데 해외 유력언론과 비평가들이 대거 몰려 국제적으로 발돋움하게 됐다”

지난달 개막된 ‘2011 광주디자인비엔날레’(~10월 23일)의 프리뷰에는 국내는 물론, 해외 유수의 언론까지 직접 찾아들어 인산인해를 이뤘다. 비엔날레 총감독인 승효상 건축가를 따라 전시장과 광주시내 곳곳을 이동하는 프레스 투어는 취재진끼리 연방 몸을 부딪힐 정도였다. 이 같은 때 아닌(?) 성황은 이름만 대면 고개가 끄덕여질 세계적인 건축 거장들이 광주에 출몰했기 때문이다.

즉, 도미니크 페로, 피터 아이젠만, 알레한드로 자에라 폴로, 나데르 테라니, 프란시스코 사닌 등 유명 건축가 12명이 비엔날레의 일환으로 기획된 ‘광주폴리’에 참여하며 광주 도심에 작은 파빌리온(건축물)을 세운 프로젝트는 큰 화제를 모았다. 여기에 중국 출신의 건축가로 중국 정부에 의해 반체제 작가로 낙인 찍혀 한동안 구금상태였던 아이웨이웨이가 승효상 감독과 함께 이번 광주디자인비엔날레를 공동으로 기획했던 것도 한 요인이었다. 



이에 미국의 뉴욕타임스를 비롯, 영국의 가디언, 이탈리아 도무스 등의 매체는 이들 건축가의 작업과 광주디자인비엔날레를 자세히 소개했다. 특히 이화여대의 진입부를 깊게 파서 거대한 골짜기를 만든 이화캠퍼스센터(ECC)를 설계해 국내에서도 이름이 높은 프랑스 정상급 건축가 도미니크 페로(독일 베를린자전거경기장 등 설계)라든가, 예일대 교수를 역임한 피터 아이젠만 같은 스타들이 광주 도심에 시민의 쉼터가 되는 작은 파빌리온을 짓는다는 사실은 화제가 되기에 충분했다. 



승 감독은 “처음 비엔날레 기획 초반에는 디자인비엔날레인데 건축가들이 너무 많이 참여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많았다. 그러나 이제 세계는 건축가, 미술가, 디자이너를 구분하는 게 더 이상 의미가 없어졌다. 사실 모두 창작을 하는 ‘작가’ 아니냐?”고 밝혔다. 2011 광주디자인비엔날레는 오는 10월23일까지 계속된다.

이영란 선임기자/yrlee@heraldcorp.com, 사진=안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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