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새학기 맞은 어학원ㆍ인강 ‘1대1 수강생 맞춤교육’ 바람
신학기를 맞아 어학원 수업, 인터넷 강의 등 교육 서비스를 이용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교육업계에는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을 도울 수 있는 ‘학습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경쟁이 치열하다. 이제는 수동적으로 주어진 강의를 듣는 학습 방식이 아닌 학생과 교육업체가 양방향으로 소통하는 서비스 풍토가 조성되고 있는 것이다.

5일 교육업계에 따르면 파고다아카데미, 정철어학원 등 어학원들은 같은 강의를 듣는 수강생들끼리 그룹을 구성해 보충 학습을 하는 그룹 스터디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개개인의 실력을 진단하고 처방, 관리해주는 일대일 컨설팅 서비스도 강화하고 있다. 수강생들의 학습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한 이러닝 업체들도 멘토링 서비스 등 일대일 학습관리를 강화하고,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최신 기술을 학습관리에 적용하는 등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파고다아카데미는 그룹 스터디와 함께 ‘열공제자’로 불리는 일대일 학습상담 서비스를 운영해 수강생들이 마음껏 공부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파고다아카데미는 파고다 영어집중프로그램인 PIP(Pagoda Intensive Program)를 비롯해 토익, 텝스, 토플 등 대표 강좌에 그룹 스터디를 운영하고 있다. 전용 스터디 공간을 제공하고 토익과 토플 강좌에는 전담 선생님을 배치해 원활한 스터디가 가능하도록 해준다. 또한 스터디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단어장, 숙어장 등 관련 자료도 함께 제공한다.

토익과 토플 종합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시작한 ‘열공제자’ 서비스가 수강생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텝스 종합반 수강생들을 위해서 집중적으로 케어 받을 수 있는 일대일 스터디 클리닉을 개설하였다. 수강생이 사전 예약을 하면 어려운 문제에 대한 일대일 지도 및 학습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 토플 종합반 수강생들이 수업시간과 스터디그룹에서 풀 수 없었던 스피킹과 라이팅 문제들을 1대1로 지도해주는 첨삭 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정철어학원(www.jungchul.com)은 학원 수강 여부에 상관없이 영어 학습 희망자들의 영어실력을 진단 및 처방, 관리해주는 일대일 영어컨설팅 서비스를 실시한다. 각 캠퍼스 별로 상담부스를 별도로 마련하여 교육전문 컨설턴트들이 직접 학습 희망자들의 전반적인 영어 수준을 점검하고, 향후 영어 학습 방향 등을 컨설팅 해준다.

강좌 수강을 결정한 수강생들에게는 정철어학원만의 차별화된 학습시스템인 ‘일대일 학습 케어’를 무료로 제공한다. 공부 매니저 개념의 ‘일대일 학습 케어’ 서비스는 학생 관리와 더불어 수준별로 영어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는 것이 어학원 측의 설명이다.

수강생들의 담임강사가 모든 수강생들을 일대일로 만나서 수업의 이해정도와 부족한 부분을 체크하고, 그에 따른 최적의 학습방법을 개인별로 제시해준다. 일대일 영어 컨설팅 신청은 선착순으로 본인이 원하는 요일과 시간으로 온라인과 전화로 가능하다.

이 밖에 정철어학원 종로캠퍼스는 스터디그룹인 ‘JC매니아’ 운영한다. 선정된 스터디그룹에게 2회에 걸쳐 그룹운영비를 지원해주고, 전문 컨설턴트의 일대일 학습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 팀별로 주어지는 미션에 통과했을 시 소정의 상품까지 증정한다.

좋은책신사고(www.sinsago.co.kr)는 홈페이지 내에서 ‘신사고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리, 외국어, 사회탐구 등 각 영역별로 국내 유명 대학 졸업생 및 재학생으로 구성된 5명의 멘토가 활동 중이다. 상담 받고 싶은 분야의 멘토를 선정해 글을 작성하면 된다. 멘토의 답변이 달리면 휴대폰으로 문자 메시지가 전송된다.

홈페이지 로그인 후 누구나 이용가능하며, 중ㆍ고 국어, 사회, 과학 등 내신 과목에 대한 상담과 진로 선택에 대한 고민도 나눌 수 있다. 일주일에 한 번 멘토들의 공부비법도 업데이트 된다. 현재 200여 개가 넘는 공부비법이 올라와 있다.

초ㆍ중등 영어전문 교육기업 아발론교육 (www.avalon.co.kr)은 지난해 12월 최근 자녀 학습 내용을 언제 어디서나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폰용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 이번 애플리케이션은 아발론교육에 재원 중인 자녀의 과목 별 출결 정보와 시험 등 수강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특강 및 교육 설명회, 영어인증시험 일정 등의 정보를 기본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신규 테스트 신청 역시 캠퍼스를 직접 방문해 서류접수를 해야 하는 번거로운 절차 없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가까운 곳에 위치한 아발론교육 캠퍼스로 빠르게 예약할 수 있다.

또 신학기부터 신개념 학습 관리 시스템인 ‘아발론 드림하이’를 운영한다. ‘아발론 드림하이’는 Daily Test, Book Report, e-Coach, e-Writing, e-Speaking 등 일일 학습 내역에서 Writing, Speaking의 표현 영역까지 영어의 모든 영역을 온라인 상에서 관리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보상을 통해 학생들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해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등산코스 형식으로 학생들의 수업 수강 및 진도에 따라 출발 시점부터 산 정상에 올라 깃발을 차지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었으며, 산 정상에 올라가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학기 별 또는 연간 학습 내용과 성적 등의 학습성과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또한 학습 진도에 따라 등산 코스 중 특정 장소에 도착하면 CL Point를 적립할 수 있는 아이콘을 제공해 학생들에게 학습 동기 부여하고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 CL Point는 CL Concert Mall에서 사용 가능한 포인트다.

이준호 파고다아카데미 이사는 “최근 일방적인 교수법 대신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쌍방향 학습법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파고다아카데미도 수강생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학습케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상윤 기자 @ssyken>
ken@heraldcorp.com

연재 기사
많이 본 뉴스